확대 l 축소

영주시의회 손성호 의원 5분 자유발언

야외 운동기구의 효율적인 안전관리 체계 확립 촉구


영주시의회 손성호 의원(국민의 힘, 라선거구, 이산·평은·문수·장수면, 휴천1)93286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야외 운동기구의 효율적인 안전관리 체계 확립을 촉구하는 5분 자유발언을 펼쳤다.

손성호 의원은 야외 운동기구는 공원·마을 공터 등 개방된 장소에 설치되어 주민 생활과 매우 밀접한 생활체육시설이나, 자연현상에 따른 부식에 취약해 노후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만큼 안전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오히려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시설이 될 가능성이 크다.”라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한, 영주시 야외운동기구 설치 및 관리 지침이 제정·시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의 야외 운동기구 관리 실태는 그다지 크게 달라지지 않았음을 지적하며 표본조사 결과를 공유했다.

손 의원에 따르면 잡초가 무성하여 발 들여놓기 무서운 녹슨 운동기구를 찾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았, 기초와 바닥재가 안전하게 설치되지 않은 곳도 다수였으며, 지침상 의무 사항인 관리자 정보 표시 안내문 게시부착안 되어있거나 훼손되어있는 곳은 수두룩했다.”라며 예산 낭비를 막고,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효율적인 야외 운동기구 안전관리 체계 확립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그러면서 실태조사를 통해 장기간 방치 및 이용률이 저조한 야외 운동기구의 철거 및 이설 후 재배치 주 이용자의 연령대·운동능력 등을 고려한 맞춤형 운동기구 배치 상시 관리의 지속성 확보를 위한 방안 마련(마을 관리자지정 및 인센티브 제공, 도움단체와 협력체계 구축, 공익형 노인 일자리 사업 적극 활용 )야외 운동기구 활용도 제고를 위한 원스톱 홍보시스템 구축을 정책 대안으로 제시했다. 

끝으로, “행정상의 형식적·관례적인 안전관리가 아닌, 주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선제적·예방적 야외 운동기구 안전관리 체계를 확립하여 주길 당부한다.5분 자유발언을 마쳤다.



김정현 기자 tkonnews@naver.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