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온뉴스 종합
지역뉴스
기관단체
시군포커스
오피니언(칼럼)
경북의정뉴스
맛집멋집
경북의혼 경북의힘
확대 l 축소 밴드공유

경상북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 ,, 울릉·남양·저동·천부초등학교 민주주의 체험

4학년과 6학년 학생들 41명 참여,, 총 5건의 안건을 처리


경상북도의회는 626()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울릉·남양·저동·천부초등학교 학생 41이 참여한 가운데경상북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개최했다.

이날 참가한 4학년과 6학년 학생들은 ‘1일 도의원으로서 개회식, 의원 선서, 3분 자유발언, 안건에 대한 찬반토론, 전자표결 등 실제 본회의에서 이루어지는 절차와 동일한 방식으로 회의를 운영했다.

학생들은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의장과 의원의 역할을 맡아 실제 회의 절차를 따라 회의를 운영하며, 지방의회 운영 전반을 생생하게 체험했다.  

울릉·남양·저동·천부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 학생들은 울릉도 환경 보호울릉도 공사 지연 관련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우리의 노력 울릉도 학교에 매점을 설치하자울릉도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플라스틱 줄이기 등의 주제로 3분 자유발언에 이어 울릉도 학생 관광 해설사에 관한 조례안 울릉도 학생 향토문화 체험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 찬반토론과 표결을 거쳐 총 5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남진복 도의원은 환영인사를 통해 오늘 1일 도의원이 되어 직접 의회 회의 절차를 체험하며, 민주주의의 원리와 정치 과정을 직접 경험해보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학교를 벗어나 색다른 분위기 속에서 도의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전하며 학생들과의 소통의 시간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듣고 격려하는 뜻깊은 자리를 가졌다.  

특히, 한 학생은 의회교실 활동을 통해 조례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표결 방식 등 여러 가지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어서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다 특히 우리 마을 문제를 주제로 삼아 안건을 발의하고, 진지하게 토론한 시간이 가장 기억에 남고, 이 경험을 통해 지역에 대해 더 관심을 갖게 되었고, 나중에 꼭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청소년의회교실은 도내 초중고 학생들이 도의회를 방문하여 하룻동안 도의원 역할을 맡아 실제 의정활동과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체험하며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4년부터 운영해오고 있으며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김승진 기자 tkonnews@naver.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 밴드공유